가톨릭합창단 사순음악회 <J.S.Bach 요한 수난곡> by 루얼


 모종의 경로로 표를 반값에 구할 수 있게 되어서, 혼자 휘적휘적 다녀왔다. 들어보지도 못한 곡인데 '바흐' 라는 말만 듣고 "네 갈래요!" 라고 말해버린 나도 참...-_- 뭐 그래도 만원 투자해서 여태껏 가보지 못한 명동성당에도 갈 수 있고, 그 성당에서 공연도 볼 수 있다면 나쁘지 않다고 본다. 

 일단 공연장인 명동성당을 처음 본 느낌은, 그동안 유럽 여행 하면서 본 성당들만큼 아름다웠다는 것이었다. 깜깜한 밤하늘 아래 고층 빌딩들 사이에서 조명을 받으며 서 있는 성당이 참 마음에 들었다. 공연 시각을 너무 딱 맞춰 가는 바람에 합창단과 오케스트라가 잘 보이는 좋은 자리에 앉지는 못했지만 뭐 어떠랴 싶었다. 높게 솟아있는 아름다운 천장을 바라보며 음악을 듣는 것도 괜찮으니까 말이다. 

 가끔 클래식을 들어도 종교음악은 잘 듣지 않아서 이 '수난곡' 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랐다. 위키백과에서 찾아보니 " 배우의 연기 없이 무대에 올려지는 성악을 주로 한 종합 예술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오라토리오와 비슷하지만, 성경의 사복음서를 기초로 한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주로 담았다는 데에서 차이가 있고, 독일 계열 작곡가들에게 주로 쓰인 개념이다. 수난 또는 수난곡을 뜻하는 영어 'Passion' 2세기에 나타난 라틴어 passio에서 유래하며, 예수의 생애와 고난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사복음서명을 따서 '마태 수난곡', '마가 수난곡', '누가 수난곡', '요한 수난곡'의 4개가 있다." 라고 나온다 .1부가 끝나고 연주자들과 합창단들이 잠깐 휴식을 가질 때 한 신부님께서 간단히 설명해주신 바에 따르면, 사순절에 '수난곡'을 들으면서 단순히 선율을 아름다움 뿐 아니라 그 속에 담겨있는 하나님의 섭리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을 기념하는 절기에 그분의 생애를 담은 음악을 듣는 것이 이 공연에 담긴 의미가 아닌가 싶다. 아, 그렇지만 나는 종교가 음슴^_^

 <요한 수난곡> 은 연주 시간이 2시간에 달하는 기-인 곡이었다. 8시에 시작한 공연은 10시 반에 끝났다.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이 잘 보이지도 않는 위치에서 딱딱한 성당 의자에 앉아 2시간 동안 감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그래도 그 시간을 견딜 수 있는 건 음악이 아름답기 때문이었다. 나는 바흐의 정직한 선율이 참 좋다. 피아노를 배울 때도, 기타를 배울 때도 바흐의 곡을 연습할 땐 항상 기분이 좋았다. 

 합창 노래는 녹음된 곡을 들으면 별 감흥이 없고, 가끔 재미없기까지 한데 라이브로 들을 때마다 팔에 소름이 쫙쫙 돋는다. 이날도 합창이 시작될 때 팔에 소름이 돋았다. 그럴 때마다 기분이 참 묘하다.




덧글

  • 레비 2012/03/04 20:00 # 답글

    오 음악회 +_+ 그런데 저도 종교가 음슴이라..! 수난곡이 뭔지 루얼님 글 보고 알았네요. 대충 종교음악이라는것 밖에 모르고있었는데.. 바흐하면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정도 밖에 안떠오르네요 ㅠ 그나마도 아는 분이 좋아해서 겸사겸사 듣게되었지요 ㅎㅎ 저도 명동성당 가본적이 사실 없는데 성당에서 이런 좋은 음악 듣고 오셨다니 부럽네요 :D
  • 루얼 2012/03/04 22:15 #

    저도 공연 보고 나서야 검색을...ㅋㅋㅋ 미리 좀 공부하고 갔으면 더 좋았을텐데 게으름의 소치네요.
    은근 성당에서 공연 보는 게 분위기도 좋고(?) 마음도 차분해지고 좋답니다.
    저는 딱히 신을 믿는 건 아니지만 성당이나 사찰 같은 장소를 좋아해요.
    (아, 우리나라의 그 몇몇 과시용 대형 교회 건물은 싫어요ㅠ)

    바흐 아저씨가 특히 교회 음악 많이 만드셔서 그런지 그분의 음악을 성당에서 들으면 참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
  • Nardis 2012/03/31 23:08 # 답글

    요한수난곡!
    이번에 저희 학교에서도 부활절을 맞아 내일 공연하길래 보러가게 되었습니다 ㅎ
    저는 고클래식에서 미리 가사를 뽑아서 유튜브 영상이랑 맞춰서 예습?하고 가는데, 정말 기대되는군요 :)
    명동성당에서 보셨다니 질투나는데요 :P
  • 루얼 2012/03/31 23:54 #

    으으 저도 예습하고 갔으면 더 잘 감상할 수 있었을텐데ㅠㅠ 아쉬웠어요.
    내일 공연 잘 보고 오세요 :)
댓글 입력 영역